시간이 흐를수록 지능은 더 좋아지는 것이 느껴진다.

어른이 말하면 과거보다 더 많이 이해하고 행동한다.

어떤 아이들은 6세때에도 한글을 잘 읽는다.

그러나

내 아이는 한글을 모두 읽고 판다하지는 못했다. 특히 받침 있는 글자는 어려워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시간을 갖고 기다리고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적게 주고 가르친다면 언제가는 읽고 뜻을 알 것이라고 믿는다.


자신의 고집이 더 강해진다.

예를들면

6세 때는 유튜브를 정해진 시간까지 보았는데 7세가 되니 유튜브를 더 보겠다고 저항하는 모습이 보인다.

합리적으로 잘 설득해야한다.

유튜브를 정해진 시간까지 볼 때도 있다.

목욕하는 것을 굉장히 싫어한다.

특히 머리 감는 것에 대한 공포가 있었다.

머리 감을 때 고통스러운 경험을 한 것 같다. 그래서 머리 감는 방법을 바꾸어 보았다.

그 뒤로 적극적으로 머리 감는 것에 임한다.

양치하는 것을 싫어 했었다.

그러나 양치 안하면 치과 안갈 수 있다고 설득하고 습관이 되니 잠자기 전 양치질은 잘하는 것 같다.

잠자기 전 양치하는 것은 훈련을 하니 양치하는 것에는 잘 참여한다.


점점 더 예민해진다.

자신의 얘기를 하는 것 같으면 화를 내거나 슬픈표정을 짓거나 운다.


아이에게 주변인과 나눠먹는 것에 대해 제안한다.

이유는 행복해지려면 나누라 했다. 아이게게 행복을 더 느끼게 해주고 싶기 때문이다.


미술 교육 학원을 1주일에 한시간 시킨다.

아이가 미술학원에 가기 싫다고 말할 때도 있다.

미술교육의 목적은 표현하는 것에 자신감을 심어 주고 싶기 때문이다. 

표현은 평생 사용할 기술이다.

어떤 아이들은 형상화를 잘하는 것 같다. 

특히 부모가 미술을 전공한 아이들은 더욱 잘하는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