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전복 (뒤집힘) 차량의 탈선 또는 바람의 상향력으로 교량이 뒤집히는 현상
구조물 가동 끝단 궤도가 실린 구조물에서 교대와 만나거나 인접한 구조 물과 만나는 상부구조의 단부 끝단
구조물 안전성 설계 일반적인 구조물 안전조건과 변형조건을 포함하는 의 미로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이나 주변 조건에 대하여 구 조부재가 안전한 내력을 보유토록 설계를 하는 것
구조물 온도 신축길이 구조물의 온도 고정점 간의 길이. 여기서 온도 고정점 이란 온도변화에도 구조물의 종방향 변위가 생기지 않는 점을 말하며, 양쪽 교대 사이에 설치되는 구조물의 경우에 는 교대의 받침 중심점으로부터 온도 고정점까지의 거리
궤도-구조물 간 종방향 상호작용 장대레일과 교량 구조물과의 결합과 그 상호작용 에 의한 장대레일의 파단, 좌굴과 관련된 궤도 종방향력 문제와 변형문제를 야기시키는 작용
기초 수평변위 기초의 지반상태에 따라 교량 축 방향이나 교량 축 직 각방향으로 확대기초 저부의 수평이동에 의해 발생하는 변위
기초 회전각 변위 기초의 지반상태에 따라 교량 축 방향이나 교량 축 직 각방향으로 확대기초 저부의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변위
내진등급 시설물의 중요도에 따라 내진설계수준을 분류한 범주로서 내진특등급, 내진I등급, 내진II등급으로 구분
다중모드스펙 트럼해석법 여러 개의 진동모드를 사용하는 스펙트럼해석법
단경간교 경간이 하나인 교량
단부각변위 실제 열차하중에 의한 동적 안정성 검토에서 교량 바 닥판의 단부와 단부사이의 상대각변위 또는 교량 바닥판 단부와 교대 사이의 상대각변위
단부구역 캔틸레버로 거동하는 기둥의 하단과 골조로 거동하는 기둥의 하단과 상단
단일모드 스펙트럼 해석법 하나의 진동모드만을 사용하는 스펙트럼 해석법
동륜하중 동력차의 구동차륜 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