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능력이 중요하다.

제안서는 철자법이나 사실적 오류에 있어 실수가 없어야 할 뿐만 아니라 논리적으로 강력해야 한다. 한 문단에서 다음 문단으로 넘어가는 것이 부드러워야 하며,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는 글이 되어야 한다. 글은 간결해야 한다. 심사위원은 제안서를 여러개 읽기 때문에 교정이 되지 않거나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이 있거나,혹은 뜻이 모호한 문장이 나타나면 결코 후한 점수를 주지 않는다.


화려한 제안서 작성은 피한다.

교수가 학생의 리포트가 호화스런 그래픽으로 단장한 표지를 보면, 그런 것을 디자인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내용에는 별로 충실하지 모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안서도 내용을 충실하게 다루는 데 주력해야 한다(필요한 경우 소개 유인물을 만들며). 필요한 경우 사진을 몇 장 첨부하고,도움이 되면 도표나 사건 연대기 표를 작성하되, 그래픽 디자인을 요란스럽게 꾸미는 것은 자제한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내용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인터넷은 경이로운 도구임에 틀림없다. 몇 분도 안되어 아이오와 주 수시티라는 도시의 인구가 1920년에 얼마였는가, 혹은 미국 대통령 중에서 엘리노어라는 이르믈 가진 여자와 결혼한 사람이 몇명인가 금방 알 수 있다. 그러나 웹 정보는 멋지게 보이지만 유용성은 낮은 정보가 많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 미국의 시민운동의 역사에 관한 거창한 자료가 하나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그것은 크랩트리라는 교사가 초등학생 8학년 사회 수업에서 가르치는 자료였다." 지구 온난호의 신화"라는 과학 논문 형태의 문서가 있었는데,자세히 알고 보니 그것은 정유회사가 그들의 이익을 염두에 두고 쓴 보고서로 밝혀진 적이 있다. 웹을 탐색할 때는 자료의 출처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모든 것을 일단 회의적으로 보는 태도를 갖는 것이 좋다.


출처: (책)다큐멘터리 스토리텔리 내용에서

'지혜 >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명화를 결정짓는 다섯 가지 힘  (0) 2016.05.13
아이에게 가르쳐야 하는 항목  (0) 2015.07.13
(스크랩) 긍정적 대화법  (0) 2015.05.12
작문(에세이,글쓰기) 방법의 차이  (0) 2015.05.12
아이들의 태도  (0) 2015.04.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