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고등학교는 재미 없음이 더 많다.

원인을 추정해보면

자유가 부족했다. 

미래의 행복을 위해 고통을 참아야 했다.

학교 공부는 열심히 했다. 하지만 행복하지 않았다.

그 당시에 그 벽을 깨지 못했고 인식하지도 못했다.

학교를 자퇴하고 싶은 마음은 있었지만 새로운 도전에 대해 두려워했다.

(2019-1-31 추가: 긍정, 적극의 마음 , 즐기는 사고방식이 필요했던 것 같다.)

 

대학 생활은 자유가 있었지만 학교수업은 고등학교와 같았다.

학습량이 너무 많았다. 

그당시에는 내가 수업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 머리가 나쁘다라고 생각했다.

이런 주장을 하는 이유는 스웨덴 학생들은 2과목 씩 공부한다고 한다.

대학교 다닐 때 해외 여행이라도 다녀왔어야 했다.

 

군대생활도 지옥이었다.

이때도 자유가 부족했다.

그리고 인간을 대하는 태도가 합리적인 태도보다 너무나 폭력적이고 사람을 괴롭히는 것이었다.

칭찬이 적었다.

 

사회에 처음 나온 28살에서 37살 정도 기간은 무척 힘들었다.

서울 생활을 했는데 좋은 직장을 구하지 못했다.

대부분 소규모 회사에 들어갔는데 적응하지 못했다.

사기꾼 같은 사람들도 만났고 내자신이 일하는 기술이 부족했다.

표현 능력도 부족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는 기술도 부족했다.

학교 다닐 적에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공부해야 했다.

한국 교육은 입시 교육만 한다.

 

36년 살아오는 동안 행복보다는 불행이 많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내 태도도 원인이 될 것이다.

 

이제 45살이다. 지금은 마음이 행복하다.

지난 10년 동안 이 회사를 다녔다.

이 회사를 다니는 동안 생계는 안정적이었다.

결혼도 했다. 아내와 만남이 내게는 행운이었다. 아내가 좋은 사람이다.

나의 지식 수준도 높아졌다.

그래서 현상의 문제 원인을 조금더 이해하게 되었고 더 나은 해법을 찾게 되었다.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35살 이전에는 너무 조급했던 것 같다. 

마음의 여유가 적었다. 욕심도 많았다. 남의 떡이 커 보였다.

자유가 있다.

 

중년이 되니 약점이 생긴다.

호기심이 줄어들고 있다.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생각이 줄어 들고 있다.

일을 자꾸 미루려고 한다. 게으름도 강해지는 것 같다.

체력도 약해진다.

집중력이 약해진다.

 

중년의 강점도 있다.

느긋한 마음이 생긴다.

판단력이 더 넓어진다.

 

2023-7-4

중학교 때 먹고 잠자고 학교가고 챗바퀴 생활이라고 허무하게 생각했다.그 당시 내가 굶주림에서 살았다면 살기 위해 식량을 찾아 다녔을 것이다. 굶주림이 없어서 한가한 생각을 한 것 같다.

50년 살아보니 인생은 일단은 먹고 자고 싯고 회사생활하는 게 기본값이다.  이 후에 인생은 재미나 목표를 이루어가는 거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재미를 위해 우주여행까지 간다. 나같은 사람은 소소한 곳에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 

23-9-12

인생은 뭘 공부하고 연구하고 진로,선택, 집중, 운이 중요하다.

나는 대학교 때 코딩으로 성공하고 싶었다. 그러나 성공하지 못했다. 돈을 많이 못 벌었다. 내가 대학 다닐 때는 도스가 유행했다. 이제는 AI가 대세이다. 도저히 코딩기술을 따라갈 수가 없다.대학 때 요식업, 주식을 연구한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가? 변호사, 기술사, 회계사, 공무원을 공부한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가?

23-11-30

8살 때 심야에 잠을 안자고 미국 드라마를 보았다. 재미가 있었다. 부모님은 관심이 없어 보였다. 어릴 때는 왜 부모님은 관심이 없을가? 궁금했다. 그런데 내가 50대가 되보니 점점 호기심이 어릴때 같지 않다. 호기심이 약해지고 있다. 예전에 비해 수많은 방송과 드라마가 있어도 잘 안보게 된다. 세상은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이 나오고 있다. 호기심이 약해지면 무지해질 수 있다. 과거에 배운 지식으로 사는 데는 한계가 있다. 계속 공부해야한다. 사기를 안당하고 손해를 안보려면 새로운 기술, 지식을 공부해야한다.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의심의 철학  (0) 2017.12.13
(책) 영어는 3단어로  (0) 2017.10.14
(스크랩) 영어 한국어 비교 차이  (0) 2017.07.22
영어학습 방법은 단어보다 문장을 외워라  (0) 2017.07.22
남녀 관계의 기준  (0) 2017.05.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