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구역의 정의 : 특정소방대상물 중 화재신호를 발신하고 그 신호를 수신 및 유효하게 제어할 수 있는 구역

㉠ 층, 면적, 길이별 기준 하나의 경계구역이 2개 이상의 건축물에 미치지 아니하도록 할 것 하나의 경계구역이 2개 이상의 층에 미치지 아니하도록 할 것. 다만 500[㎡] 이하의 범위 안에서는 2개의 층을 하나의 경계 구역으로 할 수 있다. 하나의 경계구역의 면적은 600[㎡] 이하로 하고 한 변의 길이는 50[m] 이하로 할 것. 다만,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의 주된 출 입구에서 그 내부 전체가 보이는 것에 있어서는 한 변의 길이가 50[m]의 범위 내에서 1000[㎡] 이하로 할 수 있다. 지하구의 경우 하나의 경계구역의 길이는 700[m] 이하로 할 것

㉡ 외기 개방시의 기준 
외기에 면하여 상시 개방된 부분이 있는 차고, 주차장, 창고 등에 있어서는 외기에 면하는 각 부분으로부터 5[m] 미만의 범 위 안에 있는 부분은 경계구역의 면적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 다른 설비에 감지기 설치시의 기준 스프링클러설비, 물분무등 소화설비 또는 제연설비의 화재감지장치로서 화재감지기를 설치한 경우의 경계구역은 해당 소화설비의 방사구역 또는 제연구역과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다.

1경계구역 높이 : 45[m]이하

경계구역의 경계선: 복도, 통로, 방화벽

별도의 경계구역: 계단, 경사로, 엘리베이터 권상기실, 린넨슈트, 파이프피트 및 덕트


> 이래 그림을 보고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경계구역의 수를 구하시오

정답 : 3경계구역

풀이 : 1+1+1 =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