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경사 수평곡선부에서 발생하는 차량의 원심력을 부분 상쇄 시키기 위한 노면의 경사

평가 기존 교량의 내하력 결정

피로와 파단 한계상태 반복적인 차량하중에 의한 피로파괴 및 파단에 관한 한계상태

하상상승 퇴적물로 인한 하상 종단의 일반적/점진적인 상승

하상저하 장기 침식으로 인한 하상종단의 일반적/점진적인 강하

하중계수 ① 하중의 공칭값과 실제 하중 간의 불가피한 차이, 하중을 작용외력으로 변환시키는 해석상의 불확 실성, 예기치 않은 초과하중, 환경작용 등의 변동을 고 려하기 위하여 사용하중에 곱해주는 안전계수 ② 하중효과에 곱하는 통계에 기반한 계수이며, 일차 적으로 하중의 가변성, 해석 정확도의 결여 및 서로 다 른 하중의 동시작용확률을 고려하며, 계수 보정과정 을 통하여 저항의 통계와도 연관

하중수정계수 교량의 연성, 여용성 및 중요도를 고려한 계수

하중영향 작용하중, 부과된 변형, 체적변화 등으로 인하여 발생 하는 변형, 응력 또는 단면력

하천 지형형 태학 하천과 범람원의 형성, 표면 형상 및 침식과 침식 잔해 물의 집적에 의한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한계상태 구조물 또는 구조요소가 사용성, 안전성, 내구 성의 설계규정을 만족하는 최소한 의 상태로서, 이 상태를 벗어나면 관련 성능을 만족하지 못하는 한계

A형 이음부 ① 현장타설콘크리트 이음부 ② 프리캐스트부재 사이의 습윤콘크리트나 에폭시 이 음부

B형 이음부 프리캐스트 부재사이에 특별한 재료를 두지 않은 이음부

가외철근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온도변화, 기타의 원인에 의하 여 콘크리트에 일어나는 인장응력에 대비하여 가외로 더 넣는 보조적인 철근

갈고리 철근의 끝부분을 180°, 135°, 90° 등의 각도로 구부 려 만든 것으로, 철근의 정착을 위해 철근 끝을 구부린 부분

강재의 인장 강도 ① 한국산업표준(KS)에 규정되어 있는 인장강도의 규 격 최솟값 ② PS강선 및 PS강연선에서는 인장하중의 최솟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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