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되어 있던 공기가 후드로 유입되면서 후드 개구면(opening)에서 발생되는 난류에 의해 발생되는 압력손실을 말한다. 유입손실은 유입손실계수(entry loss factor)와 덕트 동압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유입손실계수는 후드의 모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유입저항이 적은 후드일수록 손실계수가 작다. 후드유입손실에 동압을 합하면 후드정압이 되는데, 이 후드 정압은 후드에서 적정한 풍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후드가 끝나는 덕트 입구에 가해야 될 음압의 크기를 나타낸다. 다시 말하면, 어떤 풍량을 내기 위해서는 후드 앞에 가만히 정지되어 있는 공기를 일정 속도까지 가속시켜야 되고 가속된 공기가 후드를 통과하면서 저항을 일으키는 부분을 극복해야 된다는 말이다.

출처: 산업 안전 보건 공단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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