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타인은 바꿀 수 없다. 바꿀 수 있는 것은 미래와 자신 뿐이다. -정신과 의사 에릭 번-

1. 자존감을 높이는 말
 미안해요 보다 고마워요. 미안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은 스스로를 죄인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
 너무 어려워 보다 보람이 있을 거야. 어려운 일이 생겼다는 것은 새로운 나를 만날 기회가 생겼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나는 그런 거 잘 못해 보다 나는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할 수 없다는 말 뒤에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말이 숨어 있다
 아, 너무 힘들어 보다 아, 나는 성장하고 있구나. 지금 힘들다는 것은 성장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어차피 해봤자 안 돼 보다 한번 해보자.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한다면, 일단 한번 해보는 게 좋아요.
짜증 나는 일투성이야 보다 좋은 일도 있어어. 불행 속에서도 뭔가 반짝반짝 빛나는 행운이 하나쯤은 들어 있다고요!
나는 왜 이럴까? 보다 나는 뭐뭐한 게 단점이야. 실수를 했다면 어떤 게 단점인지만 생각해보세요.
나한테는 절대 무리야 보다 가능성이 아예 없진 않아
나는 안 돼 보다 최선을 다해보자.
목표는 뭐뭐하는 것 보다 목표는 뭐뭐해서 뭐뭐가 되는 것. 진짜하고 싶은 일을 목표로 설정해보세요.
힘내자 보다 넌 최고야, 한번 가보자. 잘한다. 잘한다. 반드시 난 잘한다. 될 거야. 될 거야. 반드시 난 될 거야. 바뀐다. 바뀐다. 반드시 난 바뀐다. 갈 거야. 갈 거야. 반드시 난 갈 거야.

긍정 마인드가 생기는 말
싫어 싫어 -> 괜찮아, 괜찮아
시간이 없어 -> 우선은 3분만 해보자
나한테 살 쪘다고 했어 -> 마침 잘 됐네. 다이어트 하려고 했는데! 마침 잘 됐네는 어떤 상황도 역전시킬 수 있는 강력한 문장!
최악이야. 아무것도 못 하겠어 -> 괜찮아. 이제 올라갈 일만 남았어.
난 안되는구나 -> 나를 용서할 수 있는 건 나 자신밖에 없어. 후회하며 제자리를 맴돌 시간에 미래를 위한 씨앗을 만들자.
이제 나이가 있어서 -> 오늘이 제일 젊어! 미래를 생각하면 지금이 가장 젊다. 할 거라면 지금 하자.
오늘 컨디션이 별로야 -> 어제보다 이만큼 좋아졌네. 나쁜 점이 아니라 좋은 점을 먼저 보기


 

무심코 쓰는 위험한 말
왜 안 해? -> 몇 퍼센트 정도 했어요. 상대방이 시작하지 못한 데에는 그만의 속사정이 있다.
너 아니어도 일할 사람 많아 -> 모모 씨가 있어서 참 다행이에요.인간적인 신뢰를 저버릴 수 있는 말은 절대 쓰면 안 된다.
이거밖에 못 했어? -> 그래도 여기까지는 끝냈네요.같은 상황도 사고방식에 따라 180도 바뀐다.
왜 못 해? ->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상대의 마음을 알아주는 한마디를 던져보자.
그런 것도 못해? -> 애썼어요. 나이스 챌린지! 못한 일이 아니라, 해낸 일에 주목하고 칭찬해보자.
역시 너한텐 무리였구나 -> 여기까지 했으면 잘한 거야. 다음에 더 잘할 거야. 사람은 노력을 인정해줘야 더 노력한다.
내 말 제대로 듣고 있어? -> 지금까지 한 말, 이해가 돼요? 공격적인 말은 상대의 마음을 위축시킨다.
왜 못알아들어 -> 어떻게 설명하면 이해하기 쉬울까? 왜 모르는지를 묻지 말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면 된다.
내가 너한테 일을 맡긴 게 잘못이지 -> 조금만 더 힘내봅시다. 어떤 상황에서도 상대의 자존심을 건드려서는 안 된다.
너 같은 사람은 처음 봤다 -> 모모 씨 생각은 어때요? 의견이 다를 때는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존중의 말을 쓰자.
왜 이렇게 열정이 없어! -> 요즘 뭐 힘든 일 있어요? 누군가 나를 믿고 지지해주면 열정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누가 그런 걸 좋아해! -> 아, 그런 걸 좋아하는 사람도 있군요! 누군가에게는 독특한 취향이 있을 수 있다.
꾸물대지마 -> 계속 꼼꼼하게 해줘. 대신 조금만 빨리 해줄래? 빨리해 보다 릴랙스라고 말해야 성공률이 높아진다.
그건 틀렸어 ->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상대가 틀렸다는 걸 짚고 넘어가는 게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시끄러워-> 조용히 좀 해줄 수 있을까요? 아무리 옳은 말도 기분이 나쁘면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너 모모 안하면, 모모 못해-> 모모하면 모모 할 거야. 협박으로는 사람의 마음을 바꿀 수 없다.
제대로해 -> 이렇게 해주세요. 막연한 지시는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