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미술교육 인터뷰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상도 주지 않고, 벌도 주지 않는 교육을 합니다. 어른의 무분별한 칭찬과 벌은 외부적인 자극입니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의 내부에서 만들어내는 자유의지를 교육합니다. 이는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건강하게 자신의 의지를 실행해가는 힘의 원동력이 됩니다. 


그럼 일곱 살부터 열네 살까지의 발달은 어떠한가요? 일곱 살 전후로 아이는 유치 갈이를 시작합니다. 유치 갈이 후 아이는 그 이전과 매우 다릅니다. 이때 아이는 완전히 달라지며 정이 아주 발달합니다. 그러기에 학교에서 감성과 감정의 발달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예술을 통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이성적인 공부는 열네 살 이후에 필요합니다. 


출처

http://happy.designhouse.co.kr/magazine/magazine_view?info_id=61641


독일 한국 교육 비교

http://m.pressian.com/news/article.html?no=131079



올 초 세림이 반 한 학생이 독일어 선생님이 특정 아이를 편애한다고 학교에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했다. 여기까진 한국에서도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그 다음 학교의 대응에 놀랐다. 담임교사가 학급회의를 소집한 후 학생들이 해당 독일어 교사의 수업 태도와 방식 등에 대해 자유롭게 비판하도록 했다고 한다. 

학생끼리 싸웠을 때 교사의 해결방식도 흥미롭다. 담임교사는 싸운 학생과 함께 삼자토론을 벌인다. 

초등학교 수업 45분 중 교사 설명은 단 5분뿐이다. 간략한 개념 설명 뒤엔 40분 내내 교사와 학생 간, 혹은 학생 사이에 질문과 답변이 이어진다.

초등학교는 학습 부담을 주지 않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 중점을 둔다. 숙제도 20분 정도 분량이다. 

[출처: 중앙일보] [엄마가 쓰는 해외 교육 리포트] (5) 독일 빌레펠트에 있는 체칠리언 김나지움

http://news.joins.com/article/1318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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