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필요악이다.

종교가 부패하고 자기생각만 옳다고 믿으면 폭력의 위험성을 갖는다. 예를들면 기독교와 이슬람의 십자군전쟁이다.

종교는 미래를 불안해 하는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기도 한다.

사람은 미래의 기대와 공포 속에 살고 있다.

공포심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한가지는 종교에 의지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종교, 신을 믿으면 죽은 후에 천국에 간다이다.

신을 믿지 않으면 벌을 받을 것이라는 공포심을 유발하는 것이다. 기독교는 모든 인간은 죄인이다. 신을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고 주장한다.

종교에 의지하는 것은 신을 믿거나 어떤 대상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 믿는 것이다. 풀어야하는 문제를 모를 때 인간은 리더,멘토를 원한다.

 

삶은 자신이 선택한 후 영광을 얻거나 책임을 져야한다. 이 때 사람들이 자신을 위로해주고 응원해지기를 원한다. 사람은 고독과 외로움을 힘들어한다.
이때 종교인들은 외로운 사람들에게 관심을 보인다. 종교인들은 비종교인들을 종교인들로 만든다.

 

종교는 모임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집단에 소속되야 안전을 느낀다.

모임에 속하면 인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종교 모임에 지나치게 많은 돈,시간, 노동력을 소비하면 손해 볼 수도 있다.

종교를 마약이라고 비유하는 사람도 있다.

마약을 할 때는 기분은 좋으나 끝나고 나면 몸이 망가지거나 이익되는게 없다. 소모적, 소비적이다.

 

종교는 습관, 관습, 문화이다.

부모가 종교를 자식에게 강요하거나 강요는 안하나 믿고 있다. 그때 그 자식은 그 종교를 믿게 된다. 선배 세대나 먼저 태어난 사람, 먼저 살았던 사람이 규칙을 알려주면 그게 사실로 받아들이고 살게된다. 예를들면 조선시대 노비로 태어나면 자신은 노비로 인식하는 사람이 있다.
어릴적에 종교 생활을 하면 음식처럼 평생 그 종교 생활을 하게 된다.

동물은 종교가 없다. 인간만 종교를 갖고 있다. -최재천-

23-1-31

종교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다. 종교를 이용하여 오직 돈만을 버는 사람들이 문제다. 교인들을 착취의 대상으로 이용한다.

23-3-12

1) 종교를 갖는 사람들은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사회가 불평등할 수록 사람들은 외로움을 느낀다.

2) 이상주의자들이 종교에 빠진다. 또는 극단주의자가 된다. 이분법적 사회가 종교인이 많다.

3) 사기꾼은 계속 존재한다. 거짓말을 계속하면 사람들은 믿는다. -히틀러-

23-3-28

아래와 같은 사람들이 종교를 갖게 될 확률이 높다.

1. 일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
2.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
3. 암과 같은 큰 질병에 걸린 사람
4. 사람 관계가 힘든 사람

23-12-6

종교의 좋은 점은 금욕생활이다. 종교는 노동과 금욕생활을 강조하는 경향이 많다. 사람은 도파민이 분비되는 쾌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도파민의 분비는 장기적으로 건강에 안 좋다. 그래서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게 건강에 좋다. 소소한 행복을 느끼는 방법은 금욕생활이다. 음식을 맛있게 먹는 최고의 방법은 배고플 때이다. , 검소한 생활을 하다 물건을 사면 물건의 소중함을 느낀다. 아무리 좋은 물건, 음식도 피로감을 느낀다. 학습 효과가 작용하여 행복감이 줄어든다.

'심리 > 신념 이념 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욕주의 vs 쾌락주의  (0) 2023.03.26
한국인과 종교  (0) 2023.01.15
종교와 영원한 생명  (0) 2016.04.05
종교 생활 이익과 손해  (0) 2015.05.26
종교인이 많은 나라 한국  (0) 2014.05.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