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게임으로 본다면

모두가 다같이 잘 사는 것과 개인의 이익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것의 대결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과거에 공익에 관심이 많았다. 그런데 지나친 공익으로 내가 손해 본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테레사 수녀님 같은 분은 사익 보다 공익을 위해 산 것 으로 보인다

정치인이나 공무원은 공익을 위해 일해야 한다. 그러나

개인의 안전이 공익보다 더 중요한 경우가 있어서 공익을 포기한다.

사익도 개인의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중요하다.

사익과 공익을 균형 있게 추구하며 살고 싶다.

하지만 현실은 어려울 때가 있구나


2023-9-7

사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있다. 부자들은 수도, 전기, 의료, 식량, 교통, 교육 등을 사익을 추구하고 싶어한다. 공공재로 많은 부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싶어한다. 대다수의 대중은 공공재가 뭔지 모른다. 교육을 통해 공공재의 중요성을 알려야한다. 대중을 깨우쳐야한다. 세종 대왕은 한글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살도록 힘을 쓰셨다. 권력을 독점하지 않았다. 공교육을 붕괴시켜 사교육 시장을 키워 부를 축적하고 부의 대물림을 시도한다.

지나치게 공공재를 늘리면 공산주의 국가처럼 되어 자원이 부족해질 수 있다.

극단적 사익추구 국가, 수퍼자본주의 국가가 되면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지구는 황폐해진다. 탄소가스로 인해 지구 기후변화가 심해지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