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와 코스트 코를 비교해보겠다.
이마트에 가면 인사하는 직원들과 물건 옆에 서서 물건을 홍보하는 직원들이 많다.
그러나 코스트코에 가면 사는 사람이 알아서 사라는 것 처럼 상품 진열부터가 실용위주이다.
직원들도 과도하게 마음에도 없는 말(?)로 인사하지 않는다.
요즘 텔레마케팅 전화를 받으면 마음에 없는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사랑합니다.등 과 같은 말이다.
이러한 사례로 보면 최적의 시스템보다 최다의 시스템이 집착해서 불필요한 자원을 낭비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문화는 인간관계 문화이다.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내가 볼때는 인간관계가 극단적인 문화라고 생각한다.
장점도 되지만 단점도 된다는 것이다.
이마트에 가면 인사하는 직원들과 물건 옆에 서서 물건을 홍보하는 직원들이 많다.
그러나 코스트코에 가면 사는 사람이 알아서 사라는 것 처럼 상품 진열부터가 실용위주이다.
직원들도 과도하게 마음에도 없는 말(?)로 인사하지 않는다.
요즘 텔레마케팅 전화를 받으면 마음에 없는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사랑합니다.등 과 같은 말이다.
이러한 사례로 보면 최적의 시스템보다 최다의 시스템이 집착해서 불필요한 자원을 낭비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문화는 인간관계 문화이다.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내가 볼때는 인간관계가 극단적인 문화라고 생각한다.
장점도 되지만 단점도 된다는 것이다.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문맹률과 정권 (0) | 2012.06.11 |
---|---|
독재자 히틀러와 스탈린 (0) | 2012.06.05 |
민중(서민) 편 드는 주류 언론은 적다. (0) | 2011.12.14 |
한국은 노인이 지배하는 나라 (0) | 2011.11.15 |
결혼에 대한 생각 (0) | 2011.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