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 2 - 21

이동하면서 생각나는 대로 적은 것입니다.


유나이티드 항공권 발권 할 때 아시아나로 마일리지 적립가능. 마일리지번호가 있어야 함
대한 항공은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되는 것 같다. 마일리지 적립을 항공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착륙할 때 항공기가 많이 흔들렸다. 약간 멀미가 났다.
나리타에서 환승 은 아주 짧았다. 짐 검사 후 조금 이동하니 내가 타려는 항공기 탑승 게이트가 나왔다.

비행기를 타니 중국인이 많았다.
귀마개를 착용하고 후두로 머리를 덮으면 소음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에어컨 추위도 조금은 막을 수 있다.

UA067 유나이티드 항공은 한국어 서비스가 없다.충전기 연결 단자도 없다.

휴스턴은 날씨는 맑았다. 터미널 B에서 탈 비행기를 기다렸다. 창이 많고 맑아서 건물 내부가 무척 환했다. 과체중인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대부분 스마트폰을 보고 있다.
휴스턴 공항의 이름은 부시 집안 이름이었다.
서양의 부자들의 권력이 막강한 것 같다. 사유재산의 개념은 곤고한 계급사회를 만들었다.

탐피코는 작은 공항 같다. 가방을 큰 것 갖고 있으면 공무원이 열어 보라 하는 것 같다.

민박 집 화장실에서 손톱만한 도마뱀을 봤다.
밤에 잘 때는 덥지 않았다. 민박집 주인은 더우면 선풍기를 켜라 했다.
민박집 위치가 탐피코 부자 단지에 있었다. 이 단지의 역사는 80년이었다.

20170222_183510.jpg

탐피코 부자 동네 사진

20170223_120928.jpg

공장 식사 사진


2017-2-22
오늘 먹은 점심은 또띠아에 쇠고기, 소세지, 양파볶음, 등을 올려 먹었다. 향신료 향이 적게 났다.
화장실에 가면 멕시코에서 나는 향신료 향이 난다. 이건 코코넛 향인것 같다. 코코넛 주스를 마시면 익숙하지 않아 마시기 불편했다.
시차때문에 낮에는 많이 졸렸다. 햇볕 아래에 있으면 뜨거웠다. 멕시칸은 이정도 날씨는 시원한 거라 말했다. 그늘에 있으면 시원했다.

주재원은 탐피코가 멕시코에서 살기 괜찮은 곳이라 했다. 하지만 큰 연기가 하늘에서 보였다.석유 정재 공장이 많다.

지난 밤에는 밤 9시즘 잠들어 밤 1시에 깨었다. 계속 깨어 있었고 새벽 5시즘 잠이 들어 아침에 일어났다. 깨어 있는 동안 해외 체류자 글을 읽었다.
그의 글을 읽으며 느낀 것은 더 나은 삶을 희망하는 사람은 끊임없이 고민하는 존재가 된다. 블로거는 한국의 불공정이 싫어 인간답게 살고 싶어 이민을 가고 싶은 사람이었다. 동남아시아는 한국보다 물가가 싸지만 사회적 신뢰, 성실성이 필요한 것 같다.
그래서 그 나라들을 여행할 때는 좋지만 살게 되면 이상적인 나라가 아닌 것이다.
지구상에서 나에게 맞는 이상적인 나라는 없다. 내가 적응하며 사는 것이다.
해외에서 살게 되면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의지하게 되는데 사기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가보다 그래서 불신이 가득하다. 특히 한국인들 끼리는 더 심한 것 같다.
외국어를 실력을 늘리려면 애인을 사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해외 거주에서 힘든 일이 돈버는 것이다.
선진국, 동남아시아 모두 편하게 돈 버는 곳은 거의 없다.
어느 나라든 부자가 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내가 편하게 살도록 도와주는 사람은 거의 없다. 비전, 성공은 내가 만드는 것이고 엄청난 연구가 필요하다.

2017-2-23
민박집 여주인은 가사도우미가 출근하지 않아 일이 많아 보였다. 멕시칸 도우미를 구하는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해외에 살면 주 수입원이 한국에서 여행오는 사람들 대상으로하는 민박, 음식 장사 인 것 같다.
언어와 문화차이로 외국에서 부자 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대부분의 나라들의 부자, 계급구조는 곤고하다. 멕시코는 까를로스 슬림이라는 부자가 막강한 영향력을 끼친다.
공공재를 사유화해서 엄청난 부를 축적하고 있다.
1달러 물건을 사면 10센트는 까를로스가 갖는 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2017-2-24
밤 10시에 잠이 들어 새벽 3시에 깨었다. 아침에는 덜 피곤한 기분이었다.

요즘 이민을 선택한 사람들 인터뷰를 읽었다. 한국사회 부당함, 가족과 함께하는 삶의 부족이 싫고, 개인의 행복을 찾아 떠난 사람들이었다. 다른 나라에서 살아도 힘든 일은 존재한다. 이민자의 생활이 힘든 이유는 언어와 문화를 잘 몰라 원주민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